맞춤정보변경

닫기

대륙선택

국가선택

업종정보선택

상단의 원하는 정보검색 유형을 우선 선택하세요.

  • 인쇄하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단축URL

KITA 연구보고서

(인도네시아) 아세안 Top 3 VIM을 가다!

  • 조회수   5198
  • 2016-01-04
대륙 아시아 국가 인도네시아
업종 전체 품목 전체
태그 인도네시아, 아세안, 신흥시장

목차

  1. 1. 인도네시아 경제동향
    2. 인도네시아 시장의 특색 및 유망품목
    3. 인도네시아 시장의 경쟁국 진출 동향
    4. 인도네시아 진출 시 애로사항 및 유의점
    5. 인도네시아 진출 성공 사례

(인도네시아) 아세안 Top 3 VIM을 가다!  

  

"인도네시아에는 엄청난 규모의 소비시장이 있고, 또 엄청난 부자들이 많다.  

전체적인 흐름을 봤을 때 한번에 급성장하는 나라는 아니지만 천천히 꾸준히 성장하는 시장이다."  

- 인도네시아 현지 진출 한국 대기업 임원 -

      

 

VIM(베트남, 인도네시아, 미얀마)은 아세안 10개국 중에서도 특히 성장 가능성이 높은 국가들로 우리 기업들이 눈여겨봐야 할 유망시장이다. 우리의 4위 수출대상국인 베트남의 경우 아세안, RCEP, TPP, APEC에 모두 해당되는 국가로 소비시장은 물론 생산기지로도 더욱 각광받을 전망이다. 인도네시아는 세계 4위의 인구(2.5억 명)를 갖춘 거대한 시장으로서 전 세계 기업들이 경쟁을 펼치는 무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아세안 최후의 개척지인 미얀마도 3월 신정부 출범을 앞두고 있어 경제성장이 본격적으로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VIM이 엄청난 잠재력을 내포한 시장임은 분명하지만 조급한 자세로 접근하며 단기간에 성과를 기대하는 것은 삼가야 한다. 철저한 현장조사를 통해 시장과 문화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중장기적인 안목으로 최소 3년 이상을 내다보고 진출해야 한다는 분석이다. 특히 미얀마의 경우 사회간접자본(SOC) 부족 등으로 인해 사업 환경이 아직 열악한 편이며, 인도네시아의 경우 소비자들이 유행에 둔감해 시장의 변화 속도가 우리나라에 비해 많이 느리다. 투자에 대한 결실이 바로 나타나지 않더라도 쉽게 포기하지 않고 멀리 내다보며 VIM과 동반성장할 수 있는 초석을 다져야 한다.

 

VIM을 하나의 거대한 시장이 아닌 여러 개의 작은 시장으로 바라보는 시각 또한 필요하다. 베트남을 예로 들자면 북부 하노이의 소비자들은 과시욕이 있어 프리미엄 제품을 선호하는 반면 남부 호치민 소비자들은 실리적이며 유행에 민감한 편이라 두 지역의 소비패턴이 다르다. 17천 개가 넘는 섬으로 구성된 인도네시아의 경우 각 지역별로 문화와 생활습관, 소비성향, 물류비용, 소득수준 등이 다르고 심지어 같은 프랜차이즈의 같은 품목도 지역에 따라 가격이 상이하게 책정될 정도로 시장별 차이가 크다. VIM 소비자들은 지역별, 소득별, 연령대별로 매우 상이한 수요와 구매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공략 대상에 대해 정확한 분석이 요구된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확인해 주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