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정보변경

닫기

대륙선택

국가선택

업종정보선택

상단의 원하는 정보검색 유형을 우선 선택하세요.

  • 인쇄하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단축URL

KITA 연구보고서

프랑스 경제 동향 및 한-불 경제 협력 확대 방안

  • 조회수   1668
  • 2018-10-11
대륙 유럽 국가 프랑스
업종 생활용품,섬유류,서비스,잡제품 품목 전체
태그

목차

  1. I. 프랑스 경제 현황
    II. 프랑스 경제 이슈 및 비즈니스 환경
    III. 한-불 교역 및 투자 현황
    IV. 한-불 경제협력 유망분야 및 진출 전략
    V. 결론 및 시사점
        프랑스 경제 동향 및 한-불 경제 협력 확대 방안

  프랑스는 세계 7위의 경제 대국으로, 독일과 함께 유럽 연합(EU)을 주도하고 있다. 프랑스는 1~3차 산업이 고르게 발달하여 농업과 항공우주·자동차 등 제조업, 금융·관광 등 서비스업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또한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를 다수 보유한 패션 중심지이자 유럽의 교통 요지로서 높은 위상을 누려 왔다. 

  그러나 금융위기 이후 프랑스 경제는 경직적인 노동 시장으로 인한 높은 실업률과 대외경쟁력 약화 등 저성장 위기에 직면했다. 2017년 출범한 마크롱 정부는 노동 시장 유연화, 민간 투자 활성화, 재정 건전성 제고 등 대대적인 경제 개혁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2017년 프랑스 경제는 6년 만에 가장 높은 경제성장률(2.3%)을 기록했으며, 실업률 또한 9%대로 하락했다.

  한-불 교역은 한동안 감소세를 보였으나, 2017년 이후 對프랑스 수출이 늘면서 증가세로 전환되었다. 자동차, 축전지 등 주요 품목의 수출 증가로 무역수지 적자폭도 3년 연속 감소했다. 양국 간 직접투자는 금융·보험, 유통, 연구개발 등 서비스 부문에서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최근에는 연구개발·과학기술 분야에서 한국의 對프랑스 투자가 증가했다. 

  한국과 프랑스의 경제 협력 유망분야로는 프리미엄 소비재, 스타트업, ICT(정보통신기술) 등이 대표적이다. 프랑스 소비자들은 소득 수준이 높고 노령화에 따라 의약품, 의료기기 등 헬스케어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기 때문에, 현지 기업과의 다각적인 협력을 통한 프리미엄 소비재 시장 진출이 기대된다. 프랑스 시장 진출을 계기로 품질경쟁력을 제고하고, 프랑스를 교두보 삼아 주변 유럽국 등 해외 판로 개척에 나서는 전략이 필요하다.

  ‘라 프렌치 테크’로 알려진 정부의 스타트업 육성 정책에 힘입어 프랑스 내 스타트업 생태계가 활성화되고 있기 때문에, 한국의 우수한 인재와 스타트업의 진출이 유망하다. 프랑스 정부는 외국 스타트업에게도 다양한 지원을 제공하고 있으므로 이를 적극 활용해야 하며, 우리 정부 및 민간에서 국내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시행 중인 해외 진출 지원 사업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ICT 분야에서는 최근 조세 개편과 투자 혜택 확대로 구글, 페이스북 등 글로벌 IT기업들의 투자가 이어지고 있다. 정부 차원에서도 공공부문 디지털화를 위한 대대적인 투자를 계획하고 있어, 탁월한 기술 역량을 갖춘 한국 기업들의 진출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과 프랑스는 장기적인 과학기술 협력 관계를 맺어 왔기 때문에, ICT 분야에서 양국 연구기관 및 기업 간 협업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프랑스의 경기 개선과 정부의 적극적인 경제 혁신 노력은 한국과 프랑스의 경제 협력에 긍정적인 기류를 조성하고 있으며, 이를 활용한 우리 기업들의 프랑스 및 유럽 시장 진출이 기대된다. 나아가 기업 친화적 정책, 스타트업 중심의 혁신 성장, ICT 등 신산업 육성을 통해 저성장 위기에 대응하고 있는 프랑스를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