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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시장뉴스

2017년 중국정보소비 10대 특징

  • 조회수   263
  • 2018-02-13
대륙 아시아 국가 중국
업종 전체 품목 전체
태그

※ 자세한 내용 첨부파일 참조 

 

□ 중국소식통신연구원(CAICT)은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설문조사 실시 후, 2017년도 중국정보소비 10대 특징을 정리한 <중국정보소비행위조사보고서> 를 발표하였음

 

 

1. 20, 정보기기 소비주역으로 떠오르다

 

 신흥정보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구매의사, 이용수요는 20, 중년층 순으로 높아 정보기기 시장의 주 소비층으로 떠올랐음

- 하루 평균 휴대폰 사용시간은 연령대별로 상이했으나, 젊은층 일수록 휴대폰 사용시간이 긴 경향이 있었음

 

 인터넷 쇼핑 및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수요 역시 젊은층이 가장 높았음

 

- 향후 12개월간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보유의사를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25세 이하 56.2%, 25-4540.5%, 45세 이상 42.9%였으며

- 매주 1회 이상 인터넷 쇼핑을 하는 25세 이하는 전체의 24.2%, 25-45세는 38%, 45세 이상은 15.3% 이었음

 

2. 스마트폰을 비롯한 신형 스마트 디바이스 소비량 역시 증가 중

 

 스마트 디바이스 시장은 스마트폰을 시작으로 웨어러블 디바이스, 지능형자동차에 이르기까지 급속도로 발전 중임

- 제품별 보유율은 가정용디지털기기 52.3%, 웨어러블 디바이스 22.3%, AR/VR 8.3%, 지능형자동차 8% 순으로 높았으며

- 구매의사는 가정용디지털기기 37%, 웨어러블 디바이스 46.3%, AR/VR 5% 지능형자동차 7%를 기록하였음

 

3. 대세는 온라인, 오프라인의 결합

 

 중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했던 어플리케이션으로는 웨이신(wechat,微信온라인쇼핑·외식·교통 등이 포함된 생활서비스분야로 88.8%를 차지함

- 그 밖에 택배·금융서비스 등이 52.7%, 여행·동영상 등 여가오락서비스가 44.8%2,3위를 차지함

 

 위와 같은 어플리케이션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핸드폰으로 용이하게 연결시켜준다는 공통점이 있음

 

4. 교육·의료 관련 서비스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증가

 

 사용자의 1/3 이상이 온라인 교육 및 의료 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었으며, 지속적인 수요증가에 따라 해당 시장의 향후 발전가능성은 매우 높은 것으로 보임

 

 해당 서비스의 구체적인 사용분야는 다음과 같음

- (교육) 온라인 공개수업 14.3%, 초중고교육 8%, 직업교육 8%, 어학교육 6%

- (의료) 예약접수 14.3%, 의료상담 9.3%, 건강관리 4.7%, 온라인진료 3.7%

 

5. 모바일결제시스템

 

 모바일결제시스템은 중국인의 생활 전반에 걸쳐 깊숙이 자리했음

- 하루 간 모바일결제 사용빈도를 살펴보면, 한 번도 사용하지 않음 19.3%, 1회 미만 30%, 1-330.7%, 3회 이상 18%이었음

- 모바일 결제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장소를 살펴보면, 쇼핑 75.2%, 외식 54.5%, 여행36%, 오락 26%, 문화생활19.4%, 교육·의료 16.1% 순이었음

 

6. 생방송, 클립, 창바() 등이 환영받고 있음

 

□ 점점 많은 소비자들이 온라인 게임 및 동영상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음

- 온라인게임 사용시간을 보면, 2시간 이하 70.8%, 2-5시간 19.3%, 5시간 이상 7.5%였음

- 온라인 동영상 시청 빈도를 살펴보면 2시간 이하 73.6%, 2-5시간 22%, 5시간 이상 3.6%이었음

 

7. 사용자들의 지불의사 역시 나날이 높아짐

 

 정보관련 신제품이 출시되면 구매할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에 세명 중 한명의 소비자는 있다라고 답함

 

 사용자들이 주로 돈을 지불하는 서비스로는 데이터 57.3%였으며

- 그 뒤로 문화(음악, e-book ) 29%, 오락(생방송,게임 등) 22%, 온라인교육 및 의료 12.7%, 안전, 클라우드 등 기타가 9%를 기록하였음

 

8. 중국 중·서부지역, 소비의 중심으로 떠올라

 

 온라인쇼핑이 발달함에 따라 중국의 지역 간 소비격차가 줄어들고, 전체적인 소비가 증가하였음

- 중국 전역에서 온라인쇼핑을 3회 이하진행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음

 

9. 구매자 대다수 체험이후 정식 구매 진행

 

 사용자는 제품 체험 이후에 주로 정식 구매를 하는 것으로 드러남

 

- 체험 후 만족도는 각각 웨어러블 디바이스 66.8, 가정용디지털기기 73.5, 온라인 교육 69.8, 온라인 의료 70.5점을  영향을 미친 요인으로는 각각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기능이 너무 단순함, 작동이 불편함, 휴대폰의 기능과 중복됨 등이 언급됨

- 그 밖에 가정용 디지털 기기의 경우 작동이 복잡함, 비싼 가격, 인터넷과 잘 연동되지 않음온라인교육 자료 불충분, 교육자의 자질의료: ‘비교적 비싼 가격등이 주요 요인으로 언급됨

 

10. ‘안전을 가장 중요하게 여김

 

 정보 상품 및 서비스를 선택하는 주된 요소는 개인정보안전으로 53.3%로 가장 높았음

- 그 밖에 온라인 지불 48.3%, 인터넷속도와 안정성 45.7%, 물류의 편의성45%, 서비스품질 38.7%, 체험 및 마케팅 26.3%로 뒤를 이었음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느끼는 권리침해문제는 악성소프트웨어 다운로드 (38.3%), 허위정보판단 (38.2%)이었음

- 그 외에도 개인정보유출 33.7%, 서비스품질 보장 불확실 20.7% 등이 언급되었음. .

 

출처: 信息通信究院 <信息消調報>

 

작성/문의 : 한국무역협회 성도지부(86-28-8692-8037)